2025.12.10
share
스크랩

🎵 12년 지난 노래가 차트 3위?

✅ 엑소의 ‘첫 눈’이 멜론차트 3위를 차지했어요.
✅ ‘첫 눈’은 챌린지가 유행하며 겨울 연금송으로 등극했어요.
✅ 빌보드 차트 톱10에 여러 캐롤이 이름을 올렸어요.

사원님들, 저번 주에 이번 겨울 첫눈이 내렸죠. 그래서 2013년도에 발매된 ‘이 노래’가 멜론 차트 3위까지 했다고 하는데요. 새로운 ‘❄️겨울 연금송’으로 등극한 이 노래, 무슨 노래인지 눈치 채셨나요?

주인공은 바로 엑소 ‘첫 눈’

역주행의 주인공은 바로 엑소의 ‘☃️첫 눈’인데요. 이 노래는 엑소의 겨울 스페셜 앨범 ‘12월의 기적(Miracles in December)’에 수록된 곡이에요. 첫눈을 맞다 ♥️첫사랑을 떠올리며 지난 1년의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하는 마음을 담은 노래예요. 지난주 실제로 첫눈이 내리며 엑소의 노래가 12월 4일 멜론 톱100 차트 3위에 올랐어요.

12년이 지난 지금 사랑받게 된 계기는 뭘까요? 시간은 202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틱톡과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첫눈 챌린지’가 🔥유행했는데요. 이것이 역주행의 시발점이 되어 매년 겨울마다 챌린지가 유행하며 차트에도 돌아오는 ‘겨울 연금송’으로 자리매김했죠.

출처: 틱톡 @weareone.exo_official, 인스타그램 @baekhyunee_exo

‘첫눈 챌린지’가 뭐예요?

‘첫눈 챌린지’는 첫눈이 오는 날 혹은 겨울 분위기가 물씬 나는 풍경에 맞춰 엑소의 ‘첫 눈’을 💿배경 음악으로 사용해 춤을 추는 챌린지인데요. 2023년 말 댄서 황세훈이 만든 챌린지로, 따라 하기 쉽고 귀여운 춤으로 인기를 끌며 음원도 입소문이 났어요.

엑소 수호 역시 당시 “챌린지를 통해 많은 분이 노래에 관심을 주면서 순위가 📈오를 때 처음엔 놀랐지만 지금은 즐기고 있다”라고 소감을 밝혔어요.

출처: 애플뮤직

또 어떤 겨울 연금송들이 있을까?

‘첫 눈’말고도 겨울마다 매년 역주행하는 곡들이 있는데요. SG워너비의 용준과 브라운아이드걸스의 가인이 부른 ‘Must Have Love’는 한국 🎄캐롤로 늘 꼽히며 인기가 많고요. 또한 아이유의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는 2010년 발매 이후 매년 12월이 되면 자연스럽게 차트로 올라오고요. 연예기획사 ‘젤리피쉬’의 가수들이 함께한 ‘크리스마스니까’는 음원 차트뿐 아니라 노래방에서도 인기곡이에요.

해외에서도 겨울마다 역주행하는 노래가 있죠.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는 전 세계적으로 ‘연말 연금송’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어요. 12월 둘째 주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1위를 기록했어요. 참고로 이번 주 빌보드 핫100 차트에는 캐럴이 많이 이름을 올렸어요. 왬의 ‘Last Christmas’가 2위, 브렌다 리의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가 3위, 보비 헬름스의 ‘Jingle Bell Rock’이 4위에 올랐어요.😲

겨울이 오면 어떤 노래를 들으시나요? 곧 크리스마스니까 캐롤 플레이리스트 준비해보는 건 어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