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5
share
스크랩

🧹 알고리즘 청소하는 MZ

✅ 알고리즘을 리셋하는 MZ세대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 알고리즘을 청소하는 이유는 다양해요.
✅ 알고리즘 리셋은 ‘필터 버블’에 갇히지 않게 도와줘요.

사원님들, 하루에 소셜 미디어 몇 시간씩 이용하시나요? 소셜 미디어를 보다 보면 자극적인 미디어에 노출될 때도 많은데요. 원치 않은 미디어를 계속해서 보게 된다면 사용자는 😫피로감에 빠질 수 있죠. 이를 피하고자 최근 알고리즘을 리셋하는 MZ세대가 늘어나고 있어요.

알고리즘 리셋하는 MZ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 여러 소셜 미디어를 보면 알고리즘에 의해 많은 🎞️콘텐츠가 추천되는데요. 처음에는 흥미로웠던 콘텐츠가 어느 순간 과도한 자극으로 느껴지는 경우도 있죠. 또 👊폭력적이거나 극단적인 영상, 불필요하게 감정을 소모하게 만드는 콘텐츠에 계속 노출된다면 피로감이 쌓이는데요.

이처럼 원치 않는 콘텐츠를 추천받기 싫은 MZ세대들 사이에서 ‘알고리즘 리셋’이 유행하고 있어요. 자극적인 콘텐츠에서 벗어나 자신이 볼 정보를 주체적으로 👆선택하려는 능동적인 행동이죠.

소개팅을 위해 알고리즘 청소한다고?

알고리즘을 세탁하는 데에는 자극적인 콘텐츠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데요. 최근 젊은 세대들은 소개팅할 때 서로의 소셜미디어 🔎추천 탭을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해서인데요. 이에 대비해서 알고리즘을 손보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특정 이미지나 콘텐츠가 떠 상대에게 😓부정적인 인상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거죠.

또 쇼핑 관련 영상을 몇 번 봤을 뿐인데 💰구매를 유도하는 콘텐츠가 끊임없이 추천되는 경우가 있죠. 이에 따라 계획에 없던 소비를 하게 될 수 있는데요. 이런 구조에 부담을 느낀 일부 이용자들이 충동 소비를 막기 위해 알고리즘 리셋을 선택하고 있어요.

알고리즘 청소하는 방법

알고리즘을 🧽청소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알고리즘을 아예 초기화하고 싶다면 유튜브에서는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을 ➖지우면 되고요. 인스타그램에서도 검색 기록을 모두 지우면 됩니다. 전체 초기화가 아닌 일부만 손보고 싶다면 특정 콘텐츠에 ‘관심 없음’과 ‘채널 추천 안 함’ 등의 기능을 활용하면 되고요.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되는 미디어는 사용자를 ‘필터 버블’에 갇히게 할 수 있는데요.🧐 필터 버블이란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관점과 다른 정보와 분리하며 사용자가 자신만의 문화적·이념적 울타리에 갇히는 현상을 말해요. 알고리즘 리셋은 이 현상에서 멀어지게 도와주죠.🤩 전문가는 알고리즘 세탁의 유행이 “자신이 노출되는 정보 환경을 능동적으로 확장하려는 시도이자 디지털 콘텐츠 소비의 주도권을 쥐려는 태도”라고 분석했어요.

지니 사원도 알고리즘으로 인해 피로감을 느낀 경험이 엄청 많은데요. 많은 MZ세대가 알고리즘 리셋을 선택하는 이유, 공감이 가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