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1
share
스크랩

이제 챗GPT도 광고 보고 오실게요!

✅ 오픈AI가 챗GPT 일부 계정에 광고를 도입 예정이에요.
✅ 광고는 챗GPT가 제공하는 답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 챗GPT 고(Go) 요금제를 전 세계로 확대할 예정이에요.

사원님들, 대표 OTT ‘넷플릭스’나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처럼 저가형 요금제나 무료 계정에 광고가 붙는 서비스, 이제는 낯설지 않죠. 그런데 만약 한국 사람들이 많이 쓰는 🤖‘챗GPT’에도 광고가 들어간다면 어떨 것 같나요?

챗GPT, 광고 도입 예고

오픈AI는 16일(현지 시각) 자사 홈페이지“📱무료 계정과 저가형 ‘챗GPT 고(Go)’ 요금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홈페이지에 공개된 광고 예시를 보면요. 멕시코 요리 조리법을 묻는 대화 아래에는 핫소스 광고가, 특정 ✈️여행지를 묻는 답변 아래에는 별장 광고가 노출되는 식이에요. 광고 도입은 몇 주 안에 미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 이후 전 세계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해져요.


무료 계정과 함께 광고가 붙는 📍‘챗GPT 고(Go)’ 요금제는 지난해 8월 인도를 시작으로 남미, 일부 유럽 국가 등에 먼저 도입됐는데요. 기존 플러스 요금제(월 20달러)보다 저렴한 월 💰8달러(약 1만 2,000원) 수준으로, 무료 버전보다 답변·이미지 생성량을 약 10배 더 제공하는 상품이에요. 오픈AI는 같은 날, 그동안 일부 국가에만 제공해 왔던 이 저가 요금제를 전 세계로 확대하겠다고도 밝혔어요.

답변이 광고면 어떡해요?

“내 질문보다 광고에 맞춘 답변이 나오는 건 아닐까?”하고 🧐걱정하는 사원님들도 있을 것 같아요. 오픈AI는 광고가 챗GPT의 본질적 가치를 해치지 않도록 광고를 💬답변과 분리해 별도로 표시하고, 명확히 구분할 수 있게 제공한다고 설명했어요.


자사 홈페이지에는 “광고는 챗GPT가 제공하는 답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며 “사용자의 데이터와 대화 내용도 💵광고주에게 절대 판매되지 않는다”라고 명시했는데요. 높은 기준을 유지해 챗GPT와의 대화와 관련성이 높고 품질이 좋은 광고만 보도록 하겠다고도 전했어요.💡

광고, 최후의 수단이라더니…

로이터는 오픈AI의 광고 수익 모델 도입은 ‘중대한 변화’라고 보도했어요.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024년 5월 미국 🏛️하버드대 강연에서 “광고와 AI의 결합은 독특하게 불안정하게 느껴진다”라며 “광고 비즈니스 모델은 ⚠️최후의 수단”이라고 말한 바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오픈AI는 구글이 최근 출시한 AI 모델 ‘제미나이3’ 시리즈가 최신 GPT 모델의 성능을 추월해 사내에 🚨적색경보까지 발령한 데다 기업공개(IPO)를 위한 새로운 수익원 창출 압박이 📈커지면서 결국 ‘최후의 수단’을 꺼내 들었다는 분석이 나와요.

오픈AI의 이번 ‘광고’ 승부수가 AI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지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