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30
share
스크랩

🚨한국에 울리는 김치 품절 경보

✅ 최근 배추 가격이 무섭게 오르고 있어요.
✅ 배춧값 폭등으로 포장김치 품절 사태까지 벌어졌어요.
✅ 정부는 배춧값 안정을 위해 중국산 배추 공급을 결정했어요.

배추 가격, 이거 맞아요?!

한국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있죠! 바로, 김치인데요.😋 최근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의 가격이 무섭게 오르면서 올해 김장은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일부 시중 마트에서 판매하는 배추 가격이 포기당 2만 원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조사하는 배추 소매 가격이 지난 27일 포기당 1만 원에 근접했는데요. aT는 전국 전통시장, 대형마트, 농협 하나로마트 등에서 조사한 이날 배추 소매 가격이 포기당 평균 9,963원이라고 밝혔어요. 이는 전날 기준 가격인 9,680원과 비교해 보면 2.9% 올랐고 1년 전과 비교하면 60.9%, 평년 가격*보다는 38.1% 비싼 금액이에요.

* 평년 가격: 2019년부터 작년까지 가격 중 최대·최소를 제외한 3년 평균 가격

배추김치 🙅품절입니다!

배춧값 강세는 ☀️폭염이 이어지고 일부 재배지에서 가뭄까지 겹치면서 작황이 부진해 공급량이 감소하면서 발생했는데요. 공급량 감소에 따라 일각에서는 aT 조사 기준 배춧값이 조만간 1만 원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배춧값 폭등으로 수요가 몰리면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포장김치 품절 사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G마켓에 따르면 이달 9일부터 25일 기준 포장김치 판매량은 추석 연휴였던 전주 대비 237% 증가했고요. 11번가의 김치 카테고리 결제거래액은 이달 9일부터 25일 기준 전월 동기(8월 19~25일) 대비 100% 증가했어요. 앞서 CJ제일제당이 운영하는 온라인몰에서는 지난 25일 50개 넘는 상품이 일시적으로 품절되기도 했고요. 지역 대형 마트 등에서도 포장김치 품절 사태가 발생했어요. 

국내 포장김치 시장의 40%를 차지하는 대상 종가 김치와 2위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는 지난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넘게 📈증가했는데요. 이들 기업의 자체 온라인몰에서는 배추김치 상품이 며칠째 일시 품절을 기록하고 있어요. 대상 온라인몰(정원e샵)에서 소포장 160g 맛김치 2종과 묵은지를 제외한 배추김치 상품이 모두 품절이고요. CJ제일제당의 온라인몰(CJ더마켓) 역시 묵은지를 제외한 배추·포기김치 모두가 구매 불가 상태예요. 

가격을 낮춰야 해!

지난 2022년 9월 중순에도 여름철 폭염, 폭우에 이어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에 상륙하면서 aT 조사에서 배추 소매 가격이 1만 원대를 기록한 바 있는데요. 2022년 당시 정부는 배춧값 안정을 위해 중국산 배추를 수입했었어요. 이번에도 배춧값이 당분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부는 27일부터 중국산 배추 초도물량 16톤을 도매시장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수입 배추는 식당 등 외식업체, 식자재 업체가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에 따라 국내산 배추로 만든 포장김치 수요는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요. 국내산 배추의 경우 산지 출하량이 많은 시기에 단계적으로 사들여 시장에 이를 직접 공급하기로 했어요. 정부는 배춧값 안정을 위해 추가로 산지 유통사에 출하 장려금을 지원해 조기 출하를 유도하고 대형마트 등에서는 다음 달 2일까지 최대 40% 할인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어요. 

김치 없는 밥상이라니, 그런지 사원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는데요. (그런지 사원 : 김치 없이 밥을 먹을 수는 없어요! 없다고요!) 게다가 배추뿐만 아니라 부재료 가격들도 올라 포장김치의 가격도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아무래도 한국인의 동반자, 김치의 공급 어려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