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2
share
스크랩

🎂 생카, 어디까지 가봤니

✅ 생일 카페는 인물의 생일에 맞춰 팬들이 카페에서 여는 이벤트예요.
✅ 생일 카페의 대상이 다양해지고 있어요.
✅ 공간의 콘텐츠가 중요해지며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잘파세대들이 생겨났어요.

사원님들, 🥳생일 카페 가보셨나요? 보통 생일 카페 하면 아이돌의 생일을 기념하는 이벤트 카페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최근에는 가상 📖만화 캐릭터나 심지어 세종대왕, 이순신 같은 역사 속 인물의 생일까지 기념하고 있어요. 한층 다양해진 ‘생일 카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생일 카페가 뭔데?

생일 카페는 특정 인물의 생일이나 📅기념일에 맞춰 팬들이 카페를 대관해 여는 이벤트인데요. 카페를 인물의 📷사진이나 제작한 포스터, 포토존 등으로 꾸미고 다른 팬분들이 방문해 체험하고 기념할 수 있도록 구성해요. 최근에는 이벤트의 컨셉을 잡고 그곳에 어울리는 장소를 섭외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식당, 꽃집 등 카페가 아닌 곳에서도 이벤트를 열기도 해요.

보통 생일 카페는 팬 개인이나 2~3인 정도의 소모임이 직접 주최하는데요. 주최자가 공간 선정부터 기획, 행사 📢공지와 굿즈 준비까지 모든 과정을 맡아 진행해요. 주최자 개인의 관심사를 공간을 활용해 표현하는 거죠.

크리스마스도 예수님 ‘생카’로 즐긴다고?

지난해 🎄크리스마스에 서울과 부산 등에서 ‘예수님 생일 카페’가 열렸는데요. 기독교 행사에 아이돌 문화를 접목해 큰 관심을 끌었어요. SNS를 통해 행사 소식을 접하고 찾아온 젊은 세대가 많았는데요. 일부 카페는 대기가 필요할 정도로 👤사람이 몰렸죠.

이 공간을 찾은 이들 중에는 종교가 없는 사람도 적지 않았어요. ‘2025 예수님 생일 카페’를 주최한 한 단체에 따르면, 카페 방문객 5명 중 1명은 비기독교인이었다고 하죠.🤔 이처럼 젊은 층 사이에선 이처럼 종교를 무겁고 진지한 것이 아닌, 즐길 거리로 여기는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엄숙한 종교의 이미지를 벗어나 흥미로운 문화 체험으로 여기는 거예요.

생일 카페를 왜 여는 걸까?

전문가들은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등의 한국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아이돌 팬덤 문화가 확산하고 있다고 언급해요. 이에 따라 팬덤 문화 중 하나였던 생일 카페에 대한 관심도 늘어났고요. 실제로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생일 카페’ 검색량은 2020년보다 약 4배 📈늘었어요.

일각에서 과거에는 공간이 어디에 있었는지가 공간의 가치를 결정했다면, 이제 공간 내부의 콘텐츠가 더 중요해졌다고 분석하는데요. 이에 따라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들은 좋아하는 대상의 ‘생일 카페’를 열어 같은 팬들과 함께 기념하고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든다고해요.

생일 카페 문화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니 신기한데요. 올해는 어떤 생일 카페에 가볼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