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카르보나라 통조림?🐭쥐나 줘라!

  • #이탈리아
  • #카르보나라
  • #통조림

✅ 미국 기업 하인즈가 영국에서 카르보나라 통조림을 출시해요.
✅ 이탈리아 장관은 공개적으로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어요.
✅ 카르보나라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에요.

카르보나라 통조림이 출시돼요!

사원님들은 이탈리아 음식 하면 어떤 게 떠오르세요? 🍕피자, 스파게티, 파스타, 파니니와 같은 다양한 이탈리아 음식들은 한국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잖아요. 그런데 지금 이탈리아에서는 ‘🍝카르보나라 000’ 때문에 엄청 이슈가 되고 있다고 해요. 현지시간으로 지난 1일 이탈리아 뉴스 매체인 스파이TG24와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는 특별한 제품 하나를 소개했는데요. 이탈리아인들이 사랑하는 음식 중 하나인 카르보나라가 통조림으로 출시된다는 소식이에요.

매체들은 미국 최대 식품기업인 하인즈(🍅케첩으로 유명한 그 회사)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카르보나라 통조림’을 영국에 출시한다고 전했어요. 노란색 바탕에 분홍색 라벨로 포인트를 준 캔에는 ‘스파게티 카르보나라, 판체타를 곁들인 크림소스 파스타’라고 적혀 있고요. 하인즈는 9월 중순부터 영국에서 1개당 2파운드(약 3,500원)에 카르보나라 통조림을 판매할 계획이며, 가볍게 한 끼 식사를 즐기는 Z세대를 겨냥한 제품이라고 홍보했어요.

카르보나라 통조림은 선 넘은 거지😠

이탈리아에선 매년 4월 6일을 카르보나라의 날로 지정할 정도로 카르보나라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대접받고 있는데요. 국민 음식인 카르보나라를 캔에 넣어 출시할 것이라는 소식을 접한 이탈리아인들은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어요. 

다니엘라 산탄케 이탈리아 관광부 장관은 자신의 SNS 계정에 관련 기사를 캡처한 뒤, 영화 속 대사를 인용해 통조림 카르보나라는 “🐭쥐나 줘야 한다”라고 질타했고요. 이탈리아의 한 유명 셰프는 “통조림 카르보나라는 수치스러운 제품으로 이탈리아 문화와 요리를 파괴한다”라고 비판했어요. 또 다른 셰프는 캔에 들어간 카르보나라를 “😺고양이 사료”에 비유했고요. 현지 SNS에서는 ‘우리 요리의 사생아’, ‘지옥이 존재한다면 이런 모습일 것’, ‘끔찍하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이탈리아는 전통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남다르고, 음식에 대해선 보수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이번 카르보나라 논란은 처음이 아니에요. 4년 전, 미국의 유명 셰프 고든 램지가 자신의 레시피로 만든 카르보나라 요리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가 정통적인 요리법이 아니라며 이탈리아 사람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은 적이 있어요.

한국에는 캔 삼겹살이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국민 음식으로 불리는 🥩삼겹살을 음료수 모양의 캔에 넣어서 판매해 큰 관심모았어요. ‘캔돈’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이 제품에는 300g의 삼겹살이 들어가 있고요.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려 있어서 캠핑이나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들로부터 트렌디하고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어요. 캔 형태로 포장돼 있어서 크기가 작고 휴대성이 좋은 데다가 냉장 보관하면 최대 10일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지만, 캔 쓰레기가 많이 나올 수 있어서 환경에는 좋지 않다는 반응들이 있었어요. 통조림 음식은 오래 보관할 수 있고, 조리하는 것과 먹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음식 본연의 맛을 느끼기엔 많이 부족한 건 사실이죠. 하인즈의 카르보나라 통조림 출시가 영국에서 과연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그리고 언제쯤 우리나라에서 이 제품을 볼 수 있을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2F 9월 꼭 가봐야 할 축제는?🎇

  • #서울컵
  • #GES2024
  • #배틀그라운드

✅‘게임·e스포츠 서울 2024(GES 2024)’가 9월 6일부터 3일간 개최돼요.

게임 좋아하는 사원님들 모두 주목해 주세요!✨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e스포츠가 처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죠. 또 지난해 11월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의 동시 접속 시청자 수는 무려 1억 명, 누적 접속 시청자는 4억 명에 달했다고!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어느새 e-스포츠는 단순히 게임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게 됐는데요. e스포츠 축제가 2일 뒤 서울에서도 열린다고?!

서울 한복판에서 던전이 열린다!

드디어 ‘게임·e스포츠 서울 2024(GES2024)’가 개최됩니다.🎉 GES 20249월 6일부터 9월 8일까지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진행되는데요. 국내외 프로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게임 대항전을 펼치는 자리로, 게임 팬들에겐 절대 놓칠 수 없는 기회죠.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여비는 무료라는 사실!

특히 이번 GES2024에서는 2019년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 국가별 대항전(PNC 2024)이 함께 진행되는데요. 이는 크래프톤의 인기 슈팅게임인 ‘PUBG: 배틀그라운드’의 국가별 대항전으로, 올해는 전 세계 16개국의 프로선수들이 참가해 경기를 펼칠 예정이에요. 프로대회 외에도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2024 서울컵’도 개최된다고!

게임적 사고: 일단 해보자!🎮

보는 재미도 있지만 직접 게임을 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시민 참여 공간도 마련돼있는데요. 먼저 인기 크리에이터 우정잉, 안녕수야와 함께하는 ‘배틀그라운드 나락전’! 현장 추첨으로 즉석 스쿼드를 구성해 게임 배틀을 하는 거예요. 단, 배틀그라운드 나락전은 9월 6일(금)에만 진행되니 방문 예정인 사원님들은 참고해 주세요. (그런지 사원: 게임음악 디제잉파티도 있다고.🎧)

게임 체험 부스도 운영되는데요. 크래프톤의 신작 게임인 ‘다크앤다커’ 모바일게임뿐만 아니라 서울 소재 중소 게임사가 개발한 게임을 체험해 볼 수 있고요. 센서 기반 실감형 바닥 게임과 컨트롤러를 이용한 V싱글 플레이 기반의 VR 체험도 해볼 수 있어요.

e스포츠인을 꿈꾼다면?

GES 2024에 방문하시는 분 중 게임 개발자, PD 등 게임·e-스포츠 산업 종사를 희망하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이런 분들을 위해 ‘게임·e스포츠 전문가 콘퍼런스’가 개최되는데요. 게임 개발을 모르는 이가 어떻게 개발자가 될 수 있는지, 개발 과정에서 실제로 겪었던 많은 고민과 선택 등 업계 종사자와 미래 개발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e스포츠 현장 직무 멘토링과 대학생 대상 e스포츠 취업 세미나도 열린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신청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좋아하는 선수를 응원하는 동시에 직접 게임해보고 e스포츠 산업의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GES 2024’! 배틀그라운드와 콜라보한 서울시 캐릭터 ‘해치와 친구들’ 굿즈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까요. 이번 주말, 이곳에서 e스포츠의 재미를 만끽 해보는 건 어떨까요?

3F 하루에 2개씩 사라지는 00

  • #유행
  • #탕후루
  • #프랜차이즈

✅ 탕후루 매장들이 줄줄이 문을 닫고 있어요.
✅ ‘반짝 유행’이 폐업의 주원인으로 꼽혔어요.
✅ 최근의 유행은 ‘요아정’이 주도하고 있어요.

빠르게 지나가는 먹거리 유행

사원님들은 유행에 민감하신 편인가요? (그런지 사원 : 요즘 유행의 속도가 너무 빨라요!😵‍💫)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하는 유행으로는 아무래도 먹거리가 있을 텐데요. 벌집 아이스크림, 대만 카스텔라에서부터 마라탕, 두바이 초콜릿, 베이글, 요거트 아이스크림까지! 이런 먹거리 붐은 자연스럽게 창업에도 영향을 미쳐요. 많은 유행 중에서도 작년 한 해 말 그대로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탕후루, 다들 기억하시죠? ‘식후탕’(밥 먹은 후 탕후루)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화제였던 탕후루의 인기가 꺾이면서 탕후루 매장들이 줄줄이 문을 닫고 있어요. 

지는 해, 탕후루

탕후루 1위 업체인 ‘달콤왕가탕후루’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지 2년 만인 지난해 11월 500호점을 열었다고 발표했지만, 현재 매장 수는 391개로 줄어든 상황인데요. 1년도 안 되는 기간에 100개가 넘는 매장이 문을 ❌닫은 거예요. 전반적인 탕후루 폐점 매장 수는 증가하고 있는데요. 올해 1월 11개에서 2월 16개, 3월 28개, 4월 49개까지 늘어났고요. 6월부터는 하루에 2개 꼴로 탕후루 매장이 문을 닫고 있어요. 이뿐 아니라 BC카드의 매출액 지수를 살펴봐도 탕후루의 인기가 꺾였음을 알 수 있는데요. 탕후루 가맹점 매출액 지수는 지난해 9월 고점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요. 지난 4월 매출액 지수는 전달 대비 27% 하락했어요. 

이러한 반짝 유행은 자영업 도전에 있어서 위험 요소가 되고 있는데요. 사업 경험이 부족한 이들이 프랜차이즈에 의존해 창업에 나서지만, 2~3년 단위로 바뀌는 유행에 따라 존폐가 결정되기 때문이에요. 지난해 폐업 신고를 한 사업자는 2006년 관련 통계 집계 이후 가장 많은 98만 6,487명으로 집계됐는데요. ‘자영업 폐업자 100만 시대’의 주원인으로 빨라지는 유행과 프랜차이즈 과잉이 지목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유통업계에서도 프랜차이즈 흥망성쇠의 속도가 이전보다 확연하게 빨라졌다고 입을 모아 말하는데요. 📱SNS에 익숙한 세대가 소비 시장의 중심에 진입하면서 유행의 주기가 빨라진 거예요. 유행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검증되지 않은 프랜차이즈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사업에 서툰 초보 자영업자들이 궁지에 몰리는 것이라고 지적했어요. 

이젠 요거트 아이스크림이다!

최근 K-디저트에서는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요거트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요아정(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은 작년부터 신규 매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요아정 매장 수는 2021년 99개에서 지난해 166개로 늘었고요. 현재는 35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요아정’의 가맹점 수는 디저트 분야에서 대표적인 🍨아이스크림 업체 ‘베스킨라빈스’와 빙수 업체 ‘설빙’ 다음으로 가장 많아요. 

눈부시게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는 요아정을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이런 요거트 아이스크림 열풍이 탕후루처럼 잠깐 뜨고 사라지는 반짝 유행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관심이 반짝하고 사라지기보다는 꾸준히 오래 가면서 맛있는 먹거리를 오래오래 다양하게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4F 📺 감튀엔 역시 마요네즈

  • #소스
  • #케첩
  • #마요네즈

사원님들, 혹시 마요네즈에 밥 비벼 먹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괴식’처럼 들리실 수도 있지만, 사실 마요네즈와 밥을 함께 먹는 건 우리에게 익숙한 조합인데요. 대표적으로 ‘참치마요’ 삼각김밥이 있죠. 또는, ‘스팸마요’ 덮밥도 있고요. 우리나라에서는 케첩이 마요네즈보다 우세를 점하고 있는 듯하지만, 소스의 나라, 미국에서는 판매량 1위가 마요네즈라고!😮 고소하면서 짭짤한 중독적인 맛의 마요네즈! 생각보다 많은 요리에 쓰인다는 마성의 소스, 마요네즈의 탄생 비화가 궁금하시다면 이번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