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1
share
스크랩

이게 바로 ‘흑백요리사’ 효과

✅ 넷플릭스 ‘흑백요리사’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요.
✅ 일명 ‘흑백요리사 효과’가 산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 흑백요리사의 낙수효과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일명 ‘흑백요리사 효과’

⚫흑과 ⚪백의 대결로 대한민국을 뜨겁게 뒤흔들고 있는 넷플릭스의 ‘흑백요리사’, 모르시는 분이 없을 것 같은데요. 온라인에서 관련 밈이 퍼져나갈 뿐만 아니라 출연 셰프들의 레스토랑 예약이 폭발하고 출연자와 편의점이 만나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한 상품들이 연일 품절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죠! 요식업계뿐만 아니라 가전업계 등 다양한 업계로 열풍이 확산하면서 산업계 전반이 일명 ‘흑백요리사 효과’를 기대하고 있어요. 

예약 폭발! 검색량 폭발!

지난 9일 식당 예약 애플리케이션 ‘캐치테이블’이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흑백요리사 방송 이후 출연자가 운영하는 식당의 예약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흑수저 셰프의 식당 검색량은 전주 대비 74배 상승했고, 식당 저장 건수는 같은 기간 1,884% 급등했어요. 검색은 실제 방문으로 이어졌는데요. 출연자들의 식당 평균 예약 증가율은 148%였고, 그중 한 곳은 예약 건수가 4937.5%나 🔥폭등한 것으로 집계됐어요. 

출연자들 관련 식당 외에도 🍴요식업계 전반으로 흑백요리사의 낙수효과가 퍼지는 중인데요. 최근 경기 불황과 고물가 등의 여파로 이른바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구매금액)가 낮은 메뉴만 고집했던 소비자들이 고급 식당에 관심을 갖고 마음을 열게 됐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에요. 빅데이터 기반 키워드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에 따르면 지난달 ‘파인 다이닝(Fine Dining)’의 네이버 검색량은 16만 5,200건으로, 흑백요리사 방영 전인 8월(1만 9,700건) 대비 738.5% 증가했다고! 10월 첫 주의 검색량은 6만 8,200건으로 전월 동기 대비 1521.2% 급등하며 식지 않는 인기를 보여주고 있어요. 

편의점도 질 수 없지

편의점 업계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요. 특히 흑백요리사 8화에서 편의점 CU에 진열된 제품들만으로 요리 대결을 펼쳐 해당 요리에 사용된 제품들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해당 경연에서 1등을 차지한 나폴리 맛피아의 ‘밤 티라미수’ 재료인 맛밤🌰 득템과 연세우유 크림빵🥖 등의 매출이 직전 주 같은 기간보다 42.7%, 31.1%씩 올랐을 정도예요. CU는 흑백요리사의 인기에 힘입어 12일,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고 만든 ‘밤 티라미수 컵’도 출시할 예정인데요. 이에 GS25 역시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장호준 셰프와 ‘이모카세 1호’ 김미령 셰프, ‘만찢남’ 조광효 셰프, ‘철가방요리사’ 임태훈 셰프 등 4인과 함께한 공식 IP 협업 상품 ‘편수저 시리즈’를 이달 말 출시할 예정임을 밝혔어요. 

LG전자도 흑백요리사 흥행의 덕을 보고 있는데요. 방송 3회에 1대1 흑백요리 ⚔️대결을 벌이는 과정에서 LG전자의 냉장고가 등장했었는데요. 지난 6월 출시한 신제품으로 프로그램 출연 이후 포털사이트 키워드 검색량이 증가하는 등 간접 광고효과를 보고 있어요. 

흑백요리사의 모든 에피소드가 공개됐지만, 유튜브를 통해 미공개 클립이 공개되고 출연자들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나오는 등 당분간 흑백요리사의 이야기는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기회에 침체돼 있던 요식업계가 조금이나마 살아나길 바라요! 사원님들도 이번 주말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나누는 시간 가져보시는 것 어떨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