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3
share
스크랩

내 집 장만하고 싶은 2030 주목!

✅ 정부가 2030 무주택자를 위한 ‘청년주택드림대출’을 출시해요.
✅ 최저 2.2%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해요.
✅ 상품 이용 전에 자격 요건과 주택 조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해요.

청년주택드림대출 출시합니다!

혹시 2~3년 안에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계신 사원님들, 주목해 주세요! 이번에 정부에서 상반기 중으로 2030 무주택자를 위한 ‘청년주택드림대출’을 출시할 예정인데요. ‘청년주택드림대출’은 지난해 상반기에 출시된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과 연계된 상품으로 청년층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기존 주택담보대출보다 훨씬 낮은 최저 연 2.2% 금리로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받을 수 있고 상환기간은 최장 40년까지 가능해요. 최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5%대를 유지하고 있어서 이번 ‘청년주택드림대출’ 상품은 2030 세대의 주거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대출 대상 주택의 조건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택인지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는 게 중요해요. 

조건만 맞는다면 절호의 기회

청년주택드림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우선, 청약 신청일 기준 만 20~39세여야 하고, 소득 기준은 미혼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 기혼 연 소득 1억 원 이하여야 해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가입 요건도 있는데요. 청약통장을 1년 이상 유지하면서 최소 1,000만 원 이상 납부해야 해요. 대출이 가능한 주택의 조건은 분양가 6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이어야 하는데요. 서울에서는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 주택이 많지 않아 실제 대출 대상은 주로 수도권 외곽이나 지방의 소형 아파트에 집중될 것으로 보여요. 

유의할 점은 잔금 납부 시점에 대출이 실행된다는 건데요. 이 때문에, 사전에 계약금과 중도금을 마련해야 해요. 또한, 청약 당첨 후 소유권 ↔️이전 등기를 진행한 뒤 3개월 이내에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도 기억해야 해요. 

청년을 위한 주택도 마련할게요

여기에 추가로 정부는 ‘청년희망드림주택’을 추가로 공급해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돕는 계획도 🚀추진 중인데요. 국공유지 및 노후 청사를 활용해 건설임대 2,000호, 분양 전환형 매입임대 1만 6,000호를 공급할 예정이에요.

이번 청년주택드림대출은 청년층이 내 집 마련을 위한 초기 자본을 모으고, 장기·저리 대출을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과거 부동산 급등기 때 ‘영끌’로 인해 많은 청년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이번 정책은 무리한 대출이 아닌 실거주를 위한 주거 사다리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다양한 지원책이 시행되는 만큼, 본인의 재정 상황과 앞으로의 주거 계획을 꼼꼼히 따져 우리도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뤄보아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