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한국거래소 68년 간의 독점 끝

  • #주식
  • #대체거래소
  • #한국거래소

✅ 내년 3월 주식 대체거래소가 문을 열 예정이에요.
✅ 대체거래소가 출범하면 주식거래 시간이 12시간으로 늘어나요.
✅ 일각에서는 오히려 주식거래가 줄어들 수도 있다고 우려했어요.

하루에 12시간 주식거래 가능!

앞으로 한국에서도 ‘12시간 주식거래’가 가능해지는데요. 금융위원회는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금융투자협회 금투센터 빌딩에서 ‘자본시장 인프라의 질적 발전을 위한 ATS 운영 방안’ 세미나를 열고 대체거래소(ATS) ‘넥스트레이드’가 내년 3월 초 출범한다고 밝혔어요. 현재 한국거래소(KRX)가 🥇독점하고 있는 국내 증권거래 시장이 68년 만에 복수 체제로 개편되는 거예요. 

대체거래소 출범 이후 예상되는 가장 큰 변화는 주식거래 시간이 하루 12시간으로 늘어난다는 것인데요. 대체거래소가 영업을 시작하면 기존 정규 거래 시간인 오전 9시~오후 3시 30분 전후로 프리마켓(오전 8시~8시 50분)과 애프터마켓(오후 3시 30분~8시)을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해요. 

더 유리한 곳으로 선택하기

대체거래소가 출범하게 되면 투자자는 한국거래소와 대체거래소인 넥스트레이드 가운데 ☝️한 곳의 거래소를 선택해 주식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암호화폐를 여러 거래소 중 한 곳을 골라 거래하는 것과 같아요. 만약 투자자가 거래소를 선택하지 않으면 증권사는 ‘최선 집행 의무’에 따라 가격, 수수료, 주문 규모, 체결 가능성 등을 비교해 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거래소로 자동 주문하게 되는데요. 금융감독원은 올해 2분기까지 최선 집행 의무 가이드라인을 확정해 제시할 예정이에요. 증권사들은 이에 따라 최선 집행 기준과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금융당국은 대체거래소의 또 다른 장점으로 수수료 📉절감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넥스트레이드는 기존 한국거래소 수수료율보다 최대 40% 낮은 수수료율 적용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에요. 다만, 현재 한국거래소 수수료율이 0.0027%로 이미 낮아 최대 40% 할인하더라도 절감되는 수수료율은 고작 0.001%p 정도라 투자자가 수수료 절감 효과를 실감하기는 어려워 보여요. 반면, 68년 만에 독점 체제가 깨지게 된 한국거래소는 오히려 이득이라고 하는데요. 넥스트레이드의 거래 종목이 제한적이고, 거래 대금이 늘어나면 이를 통해 한국거래소는 수수료 등 💰이익을 더 챙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오히려 줄어들지도?🤔

대체거래소 출범이 주식거래 활성화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2016년 8월 1일 오후 3시 마감이던 정규장 운영시간을 오후 3시 30분으로 30분간 연장했지만, 당시 한 달 거래량은 78억 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오히려 6.7% 줄었었어요. 이에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ATS가 정식 출범하게 되면 주식 거래 시간이 연장돼 💼직장인 투자자도 퇴근 시간 이후 편리하게 주식에 투자할 수 있게 되고, 가격 상황에 연동되는 새로운 호가유형이 도입돼 다양한 거래 전략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라며 “매매체결 수수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책정할 예정이므로, 시장 간의 건전한 경쟁이 투자자의 편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설명했어요.

대체거래소의 등장으로 주식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는 출범 때까지 지켜봐야 할 듯 싶은데요. 과연 대체거래소의 등장은 한국 주식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2F 말만 하면 다 이뤄지는 매직✨

  • #구글
  • #AI
  • #제미나이

✅ 구글이 자체 생성형 AI ‘제미나이’를 공개했어요.
✅ ‘AI오버뷰’는 사진, 동영상 검색은 물론 대화형 검색까지 가능해요.
✅ 미래형 AI 비서 서비스인 ‘프로젝트 아스트라’도 선보였어요.

구글 :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오픈AI의 챗GPT가 처음 세상에 공개됐을 때 기억하나요? 출시된 지 2개월 만에 가입자 수 1억 명을 돌파할 정도로 파급력이 대단했는데요. 이번에는 전 세계 검색 엔진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이 검색을 비롯한 자사의 모든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어요. 구글의 AI 모델인 ‘제미나이(Gemini)’를 통해 ‘제미나이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것! 구글은 14일(현지 시각) 열린 ‘구글 I/O 2024’에서 제미나이를 이용해 검색 결과를 빠르게 요약하고 관련 링크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능인 ‘AI오버뷰’와 미래형 AI 비서 서비스인 ‘프로젝트 아스트라’를 선보였는데요. 외신에서는 이를 두고 🖥️인터넷 검색 시대를 열었던 구글이 25년 만에 가장 큰 변화를 맞이했다는 평가가 나왔어요. 구글이 만든 AI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이제부터는 ‘이렇게’ 검색하세요

만약 사원님이 2박 3일로 부산 여행을 간다고 가정해 볼게요. 일단 ‘부산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부산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겠죠? 그리고 ‘맛집’이나 ‘카페’ 등 추가적인 검색도 필요하고요. 기차나 비행기 등 부산까지 이동하는데 편리한 교통편도 별도로 찾아야 할 거예요. 이럴 때 ‘AI오버뷰(Overview·개요)’를 이용한다면 어떨까요? 🔎검색창에 “2박 3일 부산 여행, 평점 4점 이상인 맛집 찾아주고, 가장 빠른 교통수단을 알려줘”라고 입력하면 ‘AI오버뷰’가 여기에 적합한 정보만 정리해서 보여 준다고!

이뿐만이 아니에요.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검색할 수도 있는데요. 심지어 실시간으로 영상을 찍으면서 질문을 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고장 난 턴테이블을 찍으면서 ‘이걸 어떻게 고쳐야 해?’라고 물어보면 AI가 턴테이블의 브랜드와 제품명을 빠르게 찾아내는 건 물론이고 고장난 부분을 인지해 이를 🛠️수리하는 방법을 요약한 웹사이트까지 추천해 주는 거예요. 리즈 리드 구글 검색 담당 부사장은 “이제부터 구글이 여러분 대신 ‘구글링(googling·구글 검색)’을 해줄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AI오버뷰’는 무료 서비스로, 한국에서는 올해 연말쯤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 : 제가 사원님의 개인 비서입니다

‘프로젝트 아스트라(Project Astra)’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영상, 음성 등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미래형 AI 비서 서비스예요. 구글은 이 서비스를 설명하면서 시연 영상도 함께 공개했는데요. 영상에는 AI 비서를 실행한 후 휴대전화 카메라로 주변을 보여주면서 ‘안경을 어디에 뒀는지 기억하니?’라고 물었더니, “책상 위 빨간 사과 옆에 있어요”라고 답하는 모습이 담겨있어요. AI가 사람처럼 이용자와 🗣️음성으로 대화하면서 개인 비서 역할을 하는 건데요. 구글 지메일과 구글 문서, 캘린더 등 구글 앱에서 개인 정보를 가져와 이용자의 스케줄을 알려주고 계획을 만드는 일도 가능하다고!

한편, 지난 13일(현지 시각)에는 챗GPT의 개발사 오픈AI가 이용자와 실시간 음성 대화를 통해 질문하고 답변을 요청할 수 있는 ‘GPT-4o’을 공개했고요. 마이크로소프트(MS)도 생성형 AI 기능이 탑재된 ‘코파일럿+ PC’를 선보였는데요. 글로벌 빅테크 간의 AI 경쟁이 뜨거워지면서 앞으로 AI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하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3F 미국에서 나타난 허니버터칩

  • #허니버터칩

✅ 우리나라의 허니버터칩을 벤치마킹한 제품이 미국, 캐나다에서 나왔어요.
✅ 해당 감자칩을 출시한 건 유명 감자칩 브랜드 ‘레이즈’예요.
✅ 올해 미국은 K푸드 최대 수출 시장으로 떠올랐어요.

네가 왜 거기서 나와?

지난 2014년, 우리나라를 뒤흔든 과자가 있죠. 페이스북 등 SNS상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품귀현상까지 나타난 이 과자, 바로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 당시에 어찌나 인기가 많았는지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는 허니버터칩을 시중가 3배 이상 가격에 판매하기도 했는데요. 지난 2016년에는 출시 27개월 만에 2천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고요. 그 이후로도 ‘허니버터’ 맛을 필두로 한 치킨, 아몬드, 스낵 등이 여럿 생겨나기도 했죠. 그만큼 큰 반향을 일으킨 제품인데요. 그런데 최근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이 허니버터칩을 벤치마킹한 신제품이 출시되었다고 해요.😮 해당 감자칩을 출시한 건 다름 아닌 유명 감자칩 브랜드, ‘레이즈(Lay’s)’예요.

레이즈 허니버터칩은 어떨까?🧐

출처 : 레이즈

레이즈가 새롭게 선보인 이 제품은 ‘허니버터 맛 감자칩’.🥔 포장지를 보면 상단에 적힌 문구가 눈에 띄는데요. ‘Inspired by flavors of Korea’, 우리말로 해석하면 “한국의 맛에서 영감을 얻었다”라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정말 우리나라의 허니버터칩에서 영향을 받은 제품인 건데요. 캐나다에서 판매하는 봉지에는 한글로 ‘허니버터’라고 적혀있기도 하고요. SNS에도 한국식 손하트를 활용한 홍보 영상을 게시해 한국의 맛에서 영감 받았다는 걸 팍팍 표현하고 있어요. 해당 제품은 현재 미국에서는 북미 지역 코스트코에서만 판매 중인데요. 캐나다에서는 전국 소매점에서 해당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해요. 💰가격은 미국 코스트코 기준 6.29달러라고! 

그렇다면 맛은 어떨까요? 레딧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나 유튜브 등에서는 유명 인플루언서가 해당 제품을 맛본 후기를 전하기도 했는데요. 레딧 후기 글에는 “한국 허니버터칩보다 조금 더 짠 느낌이다” “맛은 있지만 해태가 더 내 취향이다” 등 기존의 허니버터칩과 비교해 어떤지 설명하는 댓글들이 이어졌어요.

미국에서 고공행진 중인 한식 인기🔥

(왼쪽부터) 출처 : 카디비 틱톡 캡쳐, 트레이더 조

그런가 하면 지난 18일에는 우리나라의 치맥 문화를 바탕으로 한 ‘치맥 페스티벌’이 미국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서 열리기도 했는데요.🍻 우리나라의 치킨 브랜드와 50여 개의 맥주 브루어리가 참여했는데, 인기가 엄청났다고 해요. 또, 작년에는 미국의 대형 마트 체인인 트레이더 조에서 판매하는 우리나라의 냉동 김밥이 엄청난 인기를 끌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고요. 우리나라의 대표 라면, 불닭볶음면의 인기도 심상치 않죠. 유명 팝스타 카디비가 불닭볶음면 먹방을 선보여 관심이 쏠리기도 했는데요. 게다가 올해 미국은 일본과 중국을 제치고 K푸드 최대 수출 시장으로 떠오르기도 했어요! 

이렇게 보니, 미국 내에서 한식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게 실감이 나는 것 같은데요. 앞으론 어떤 우리 음식이 미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지도 궁금해지도 하고요. 무엇보다도 세계 속에서 점차 인정받는 한식의 위상에 조금은 뿌듯한 마음이 드네요!🤓

4F 📺 5개 매장으로 전국을 제패한 성심당

  • #성심당
  • #대전
  • #제빵

대전하면 떠오르는 게 있죠! 바로 대전의 명물, 성심당인데요. 대전에만 오직 5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성심당의 지난해 매출은 놀랍게도 무려 1,243억 원이었다고! 영업이익은 무려 315억 원이었다고 해요. 지난해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의 영업이익이 199억 원,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의 영업이익이 214억 원이었다고 하니 성심당의 저력이 느껴지죠? 전국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들을 제치고 단, 5개의 매장으로 제빵계의 압도적인 1위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성심당의 비법이 궁금하시다면 이번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Top